2013 여름방학 부산 정보영재교육원 앱개발 프로젝트 수업 자료

2013 부산정보영재교육원 스마트폰앱 강좌 교육자료 및 프로젝트 결과보고서

1. 프로젝트 내용

프로젝트 과제인 어플리케이션은 일정 시간을 두고 얼마만큼 가운데의 버튼을 클릭하는지를 게임으로 만든 것입니다. 이름은 TapMe이며, 디자인은 미국의 고등학생들을 위한 iOS 프로그래밍 자료인 (http://www.raywenderlich.com/25561/ios-for-high-school-students-making-your-first-ios-app-part-1)에서 참고하였습니다. 주어진 시간은 30초이며 이 시간내에 최대한 많이 누를 수록 점수(Score)가 많이 올라갑니다.

원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자마자 바로 타이머가 작동하였으나,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부터 시간이 흘러야 점수를 확실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첫 클릭을 하는 순간부터 시간이 흐르도록 설정하였습니다. 시간이 모두 흐르면 끝났다는 메세지와 함께 점수를 보여주고, 메세지의 버튼을 누르면 Time은 다시 30으로 리셋이 되며 ‘Tap Me!’ 버튼을 누를 때까지 흐르지 않는, 즉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했던 그 순간으로 돌아갑니다.

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테스트하던 중, 30초가 지날때까지 계속 기다리는 것이 불편하여서 리셋(Reset) 기능을 넣었습니다. 처음 리셋버튼을 넣을 때 각 함수에 대해 연결하는 방법을 몰랐지 ‘iOS 6 프로그래밍’을 보고 공부하였고 Reset기능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. 하단에 Reset버튼을 누르게 되면 다시 맨 처음 상태로 돌아가고,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.

점수를 데이터로 저장하는 방법을 찾아 보았지만 결국 알 수 없었고 어쩔 수 없이 어플리케이션이 켜져 있는 동안 가장 높은 기록을 Max값에 넣어 두었습니다. 그리고 시간이 끝나면 나오는 메세지에 함께 뜨도록 만들었습니다.

디자인 작업을 할 때 Retina와 non-Retina를 각자 따로 작업해주었고, 그 결과 디자인이 모든 아이폰에 맞도록 만들었습니다.

1

2. 프로젝트 소감

처음으로 Xcode를 통해서 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. ‘Tap Me!’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시작했을때는 내가 과연 이런걸 만들 수 있을까 하는 생각과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도 만들어봤는데 iOS 버전이라고 못 만들게 뭐가 있는가 하는 생각이 겹쳐있었습니다. 계속 만들면서 프로그래밍 실력이 느는 것을 느꼈고 저는 프로그래밍에 자신감이 붙을 수 있었습니다. 그리고 기본 과제에만 만족하는 것이 아닌, 제가 원하는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시켰습니다. 예를 들어 Reset버튼이나 Max값에 들어있는 기록을 들 수 있는데, 이런 기능을 추가시키면서 공부할 수 있어서 더욱 보람찼습니다.  

이 어플리케이션은 처음 만든 게임인 만큼 정이 들어 있습니다. 그래서 조금 더 수정하고 다듬어서 제 자신만의 독특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싶습니다. 나아가 제가 지금까지 필요했던 어플리케이션을 누구에게 의존하여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게 아니라 제가 직접 만들어서 실용적으로 사용하고 싶습니다.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싶습니다.

– 중3 창의성반 김기홍 작성- 

 2

Advertisements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